복합설계본부 배기민 사원




Q. 행림건축(소속부서)에서 본인이 맡고 있는 업무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안녕하세요. 복합설계본부 배기민 사원입니다. 2018년 현상설계 당선된 의정부지방검찰청 남양주지청의 실시설계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올해 12월에 끝나는 프로젝트라서 한참 바쁘게 달리고 있습니다.



Q. 현재 소속된 부서의 특성은 무엇이고, 분위기는 어떤가요?


복합설계본부 이름처럼 다양한 분야를 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부서는 팀 단위로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공공분야, 주거분야 등 다양한 분야의 프로젝트를 경험할 수 있는데요. 저희 팀 뿐만 아니라, 주변 팀들의 업무 프로세스를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고, 본부 내 사람들과 활발한 교류를 할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부서의 분위기는 일할 땐 열심히 일하고 쉴 때 누구보다 자유롭게 쉬는 것이 장점이에요! 



Q. 신입사원으로 입사한지 얼마 되지 않은 것 같은데, 벌써 다음 기수 신입사원 공개채용이 진행됩니다. 1년에 가까운 시간동안 신입사원으로 지내며 느낀 것들을 말씀해주세요.


학생에서 프로가 되기까지 배워야할 게 얼마나 많은지 느낀 한 해 인 것 같아요. 기획설계의 개념을 표현할 핸드 스케치부터 건축물을 구성하기까지 알아야할 디테일, 그리고 BIM까지 배우고 노력하다보니 어느덧 1년이 흘렀네요.



Q. 대학생 시절, 입사를 위해 가장 중점적으로 준비한 것은 무엇인가요?


내가 좋아하는 건축 설계스타일을 찾으려고 노력한 것 같아요. 학기 프로젝트 뿐 아니라 공모전을 정말 열심히 했습니다. 부족하지만 나만의 스타일을 만들어서 포트폴리오, 자기소개서에 녹여내려고 노력했습니다.



Q. 2차전형 중 가장 당황했거나 좋았던 기억은 무엇인가요?


저는 실기시험을 어떻게 보는건지 하나도 몰라서 파란색 플러스펜 하나들고 시험봐서 매우 당황했던 기억이 납니다. 준비물이나, 또 필요한 꿀팁들을 누군가 알려줬더라면 정말 좋았을 것 같아요!



Q. 본인만의 2차전형 팁이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실기시험 때 저는 문제의 단어와 맥락을 꼼꼼히 파악하려고 노력했습니다. 거기서 남들과는 다른 나만의 해답을 찾아내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오답이어도 괜찮으니까 내가 정말 참신한 생각을 자신있게 말할 때 자신감이 생기더라구요. 



Q. 미래, 설계사무소 취업을 계획하고 있는 후배들에게 한마디 해 주세요!


2019년 가장 핫한 건축트렌드를 멋지게 설명해줄 여러분들을 기다립니다!



Q. 본인 포트폴리오의 특장점을 요약해주세요.


다양성이라고 생각합니다. 학교에서 진행한 프로젝트와 공모전을 소개하고 초고층 아이디어 공모전, BIM, 마을만들기, 일러스트 스케치까지 다양함을 표현하려고 노력했습니다.  



Q. 포트폴리오 작성 시 어떤 부분을 가장 중점적으로 고려했나요?


얽매이지 않고 하고싶은 말을 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자기소개서와 포트폴리오가 다른 이유는 자유로움에 있다고 생각했어요. 스토리텔링, 하고 싶은 말을 다 하려고 노력했습니다.



Q. 후배들을 위한 포트폴리오 작성 (또는 준비과정) 팁이 있을까요?


늦지 않았어요! 지금 만드세요! 포트폴리오는 만들수록 다듬어 지더라구요. 한번에 명작을 만들기보다 시작이 반이라는 생각으로 바로 시작하면 됩니다! 화이팅!